Ⅰ. 개요
독일은 1870년의 독불 전쟁에 크게 이기고 비스마르크 수상에 의하여 1871년 독일이 통일을 하자 공업국가로 성장하게 되었다. 이에 빈부의 차가 심하게 되어 이른바 노동자 계급이 발생하여 계급 투쟁이라는 간판을 걸고 사회주의 운동이 일어난 것이다. 그러나 독일의 7,80년대는 프랑스에 비
Ⅰ. 서론
개혁 신학에서는 오래 전부터 창세기 1:28의 말씀을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축복(blessing)이며, 동시에 인간에게 무엇을 위해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규정해 주시는 명령이라는 뜻에서 `문화 명령`(cultural mandate)으로 이해해 왔다. 사람들이 이 세상에서 아이들을 낳고[生
생육신의 한분인 매월당 김시습(梅月堂 金時習 : 1435~1493) 선생은 1435년(세종17년) 서울에서 출생하였으며, 본관은 강릉, 자는 열경(悅卿), 호는 매월당․동봉(東峰), 법호는 설잠(雪岑)이다. 천재의 자질을 타고나서 3세에 벌써 글자를 알아 시를 지었으며, 5세 때는 「중용」과 「대학」에 능했다 한
Ⅱ. 채만식의 문학세계
1. 시기별 작품세계
제 1기 (1923년 ~ 1934년) - 식민지 시대 지식인과 빈곤
채만식은 처녀작인 「과도기」이후 1934년까지 40여편에 걸친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발표 하였고 이 시기에는 농처현실, 인텔리의 궁핍상, 노동자 갈등, 유이민 현상 등을 부정하는
단편들을 발표했다.
신학적 해석학에서 언급하는 ‘탈신화화’에 대한 논의는 언어에 대한 불신에서 비롯된다. 여기서, 언어는 생동하는 언어적 사건으로부터 추상된 것이며, 단순한 언어적 진술의 문제로 간주한다. 이로 인하여 해석자는 언어를 통해서는 언어적 사건을 이해할 수 없게 된다. 다시 말하면 추상화된 언어
접어들면서 페트라르카와 보카치오와 같은 인물들에서 출발하였다. 이들은 중세에 이르러 거의 자취를 감춘 고전 문학 작품을 재수집, 발굴하는데 열중함으로써 인간적인 것을 추구하고자 하였다. 인본주의는 문학적인 것에만 치중하지 않고 정신생활의 모든 영역을 대상으로 확산되어 갔다.
Ⅰ. 서 론
생소한 문체와 다소 지루한 듯한 내용. 북한 문학을 처음 접한 나의 솔직한 심정이다. 특히 자본주의와 사회주의라는 전혀 다른 체제 속에서 문학도 자라왔기 때문인지 단어선택에 많은 차이가 있고 그 내용면에서도 많은 차이가 있는 듯 하다. 문학이라는 것이 본래 그 사회의 모습을 반영
1. 서론
인간이란 무엇인가 라는 물음의 중요성은 철학의 역사와 더불어 끊임없이 강조되어 왔던 물음이다. 소크라테스의 유명한 말, '너 자신을 알라'는 것도 결국은 인간 문제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물음이 그 물음의 중요성에 걸맞는 자기 자리를 찾게 된 것은 칸트에 이
최근 자살로 사망한 사람들에 대한 소식들이 하나둘씩 전해지면서 우리사회에서는 새로운 사회문제로 자살이 부각되고 있다.
사실 자살이 최근에만 있어 왔던 일은 아니다. 아주 옛날부터 자살은 항상 있어왔다. 그리고 우리는 그 자살이라는 것이 지극히 개인적인 문제라고 인식해 왔다. 자살이라는
<문학이란 무엇인가?>
문학이란 인간 사고의 최고봉인 절대정신의 한 영역에 속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에로물부터 신의 유무를 고뇌하는 글 모두를 총칭하여 문학이라고 부른다. 이 넓은 의미의 문학 중에서 인류 정신사의 주류를 이뤄온 문학이야말로 진정한 문학일 것이다.
문학은 영혼의